'작년 수익률 67%' VIP운용이 생각하는 올해 진짜 빛날 株 [마켓리더가 말하는 임인년 증시]

입력 2022-01-03 15:31   수정 2022-01-03 15:42


잡히지 않는 코로나19 확산세와 높은 물가수준, 여기에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우려까지. 올해 한국 증시를 둘러싼 상황이 녹록잖다. 하지만 김민국 VIP자산운용 대표(사진)는 이럴 때일 수록 진짜 좋은 주식을 빛이날 수 있다고 말한다. 지난해 시장을 크게 이긴 김 대표와 올해 투자전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VIP운용은 지난해 일임 펀드의 수익률이 67%를 기록하며 4% 오른 코스피지수를 크게 이겼다. 지난 한해 운용자산(AUM)도 1조원이 늘어 3조1079억원을 기록 중(금융투자협회 집계)이다.
▷현재 시장을 어떻게 진단합니까?
"올해가 변곡점이 될 겁니다. 먼저 물가 수준이 계속 높을 것 같습니다. 물론 물류는 코로나 확산세가 진정되면 나아질 테지만 미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과 친환경 이슈가 물가를 계속 끌어올릴 것 같습니다. 저물가시기는 이제 지나가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 중앙은행(Fed)의 테이퍼링도 코앞에 다가온 상황입니다. 주식시장엔 어떤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까?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보통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자금이 넘어가니 부정적이라고들 생각합니다. 그런데 금리를 올린다는 건 경기가 괜찮다는 얘기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경기가 나아지고 금리가 상승하는 구간에서 몇몇 종목엔 기회가 옵니다. 2005~2008년, 2010~2012년이 그 예입니다. 시장이 안좋아질 수록 좋은 종목은 빛을 발합니다. 물론 밸류에이션이 높은 종목들은 문제가 될 겁니다. 현금만 들고있어도 금리가 오르면서 손익이 개선되는데 굳이 미래현금 당겨와 밸류평가하는 고평가 성장주를 갖고 있을 필요가 없겠죠."
▷좋은 종목을 고르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굳이 어려운 한국 시장에서 주식을 사야할까요? 미국 투자를 늘리면 되지 않습니까?
"한국사람 대부분은 한국 회사 정보를 얻기가 훨씬 쉽습니다. 미국사람이 미국주식 정보를 취득하는것과 우리가 미국 정보를 취득하는 건 다르지 않겠습니까. 해외 연기금이 한국시장에 투자할 땐 직접 운용하지 않고 저희한테 맡기는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아무리 미국이 좋아도 한국 주식 비중을 높이는 게 맞다고 봅니다."
▷그러면 내년엔 어떤 국내 종목이 유망할까요?
"높아질 원가를 전가할 수 있는 회사들에 집중하는 게 좋겠습니다. 시멘트 업종이 대표적 예입니다. 시멘트는 공급업체가 큰 3개사와 나머지 2개사로 한정돼있어 공급 쇼티지가 있는 업종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과 일본은 시멘트가격을 20% 올렸습니다. 시멘트회사는 가격전가력이 높은 편이니 기회가 있을 걸로 봅니다. 또 금리가 올라가니가 은행주도 좋겠고, 또 회계기준이 2023년부터 바뀌면서 자산의 재평가가 이뤄지므로 보험주에도 기회가 있겠습니다"
▷내년엔 대통령선거가 있습니다. 시장에 어떤 영향이 미칠 거라 보십니까?
"대통령 취임전 3개월부터 취임후 2년 반까지 어떤 장세가 펼쳐지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만 대통령이 누가되든 건설과 건자재는 좋을 거라 봅니다. 후보들 모두 부동산 공급 증가를 얘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2차전지에 시장 관심이 높습니다. 아직 투자 여력이 남았을까요?
"2차전지만 하는 회사는 밸류에이션이 너무 높다고 생각합니다. 5년치 이익을 미리 주가에 반영을 해 놨는데 성장이 조금이라도 둔화되면 타격이 크겠죠. 그래서 저는 바벨전략을 가져갑니다. 2차전지 외로 돈을 벌고 있는 회사인데 2차전지라는 신성장동력까지 추가한 회사들을 선호합니다."
▷올해 어려운 시장에 임할 개인투자자들에게 조언을 해주십시오.
"조언을 딱 하나만 한다면 배당수익률을 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배당수익률은 투자에 있어 신호등같은 역할을 합니다. 배당을 많이 한다는 것 자체가 주주를 생각한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고, 또 배당수익률이 좋다는 것은 배당 대비 주가가 낮다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가 싸다는 걸 보여주는 겁니다. 한편 배당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이 돈 없어도 잘 할 수 있다는 회사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사실임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자사주 매입·소각하는 회사를 눈여겨보십시오. 제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은 자사주를 계속 사고있거나 소각하는 종목들입니다. 자사주를 산다는 건 자본배출 능력이 있다는 방증입니다. 투자자에게 믿음을 주는 종목을 사십시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